ij ̹
ij
site map contact us home ̹ī ī
캐나다 대학교
캐나다 대학의 특징

캐나다 대학은 대부분 공립학교로 대학이 범람한 미국이나 한국과 다르게 전체적으로 우수한 교육 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공부하는 학생에게 입학의 문호는 많이 열려 있는 편이나 졸업하기에는 만만찮은 학업을 감당해야 합니다.

대학과 전공 선택

대학의 경우 UT, McGill 등으로 대변되는 동부대학과 UBC, SFU 등으로 대변되는 서부대학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BC 주 졸업기준에 따라 공부한 학생의 경우 캐나다 전역에 있는 대학 진학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대학마다 강한 전공과 특징이 있기에 대학 선택에 앞서 전공 선택을 먼저 하셔야 합니다.

전공 선택에 주의 사항

각 대학마다 전공 선택을 위해 반드시 입학 사정에 들어가고 이수해야 할 필수과목과 입학사정 점수에는 들어가지는 않지만 반드시 들어야 할 추가 과목을 확인해야 합니다. 10 학년부터 학교와 전공에 관심을 미리 가지는 것이 유리한 것이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예를 들어 UBC Science 를 전공하고자 한다면
A. 우선 BC 졸업여건을 충족시켜야 하며,
B. English 12, Math 12, Science 12 과목 (Biology 12, Chemistry 12, Geology 12, Physics 12) 중 1 과목, 주정부 시험이 있는 1 과목의 점수를 가지고 입학을 사정합니다.
C. 그 외 Math 11 + Physics 11 + Chemistry 11 의 경우 추가로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위에서 보든 것과 같이 UBC 에서 Science 를 전공해 의대나 약대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 반드시 11 학년에 수학, 물리, 화학을 이수를 해야 합니다.

대학입학 사정

반드시 캐나다 대학 진학을 위해 고등학교 과정을 정상적으로 졸업을 하는 것이 전제 조건입니다. 그 이후입학을 결정짓는 것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 고등학교 성적,특히 12 학년 성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국대학과 같이 성적 외에 봉사활동, 추천서 등의 다양한 서류가 있지만 캐나다 대학 입학사정은 성적에 가장 영향을 받는 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각 대학마다 전공별 매년 입학학생의 고등학교 평점을 공개하고 있어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TOEFL, IELTS, LPI

대부분의 캐나다 대학의 경우 만 3 년 또는 4 년간 캐나다에서 공부를 하지 않은 경우, 추가로 영어 점수를 요구하게 됩니다. 그 중 가장 일반적인 시험이 TOEFL 과 IELTS 입니다. 학교마다 요구하는 성적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에 반드시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UBC 의 경우 TOEFL 총점 90 점에 Reading, Listening 은 22 점, Speaking, Writing 은 21 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IELTS 의 경우 총점 6.5 점에 파트 별 6.0 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LPI 의 경우입학에 필요한 필수 서류는 아닙니다. 그러나 입학 후에 BC 대학에서 많이 선택을 하고 있는데 12 학년 영어 최종 점수가 75%가 넘지 않을 경우 대학에 따라 4~5 점 이상의 LPI 점수를 획득하여야 대학전공과목을 위한 필수 코스인 대학영어 수강이 가능합니다. LPI 는 아카데믹한 Writing 을 위주로 한 시험으로 BC 주 대학 입학 후에도 영어가 부족한 학생들을 힘들게 하는 또 하나의 관문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 진학을 위한 학습방법

A. 영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대학 입학 사정에 반드시 들어가는 과목이며, 대부분 학생이 가장 점수를 받기 힘들어 합니다. 그리고 대학 입학 후에도 성공적인 대학 생활의 열쇠를 쥐고 있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진학과 동시에 타 과목에 비해 당장 눈에 들어나지는 않지만 가장 많은 시간을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 기초개념이 중요합니다. 캐나다 대학에서 입학 사정을 위해 대부분 12 학년 성적만 보는 이유가 있습니다. 캐나다 고등학교 커리큘럼이 10학년 잘한 학생이 11학년, 11학년 잘한 학생이 12학년에 대부분 잘하기에 12학년 성적만으로도 충분히 우수한 학생 선발이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고등학교 입학과 함께 매 학기 마다 성적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은 반드시 이해하고 넘어갈 것을 권합니다.
C. 우수한 학생의 경우 각 교육청 별로 지정되어 있는 IB 프로그램 제공 학교에 반드시 지원해 보길 권해 드립니다. 미국 뿐 아니라 캐나다 대학에서도 학점이 인정이 되며,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 또한 장학금 혜택 등의 중요한 자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IB 프로그램이 아니라도 AP 같은 과목을 적극적으로 들어 보는 것도 더 높은 실력을 쌓는데 도움이 됩니다.
D. 고등학교 고학년 임에도 ESL 을 듣고 있는 학생의 경우 열심히 영어에 집중해 조기에 ESL 을 졸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SL 을 졸업하지 못하면 정규과목을 졸업 기한 내 수강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 여름학기를 수강하지만 한 학기에 할 분량을 1 달 동안 해야 하기에 부담이 많이 됩니다. 이 외에도 캐나다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데는 많은 정보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캐나다 교육의 특징이라면 누구 쉽게 대학진학을 할 수 있지만, 어느 하나라도 피해서는 불가능 하도록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머리보다 성실한 생활자세가 캐나다 대학 진학 뿐 아니라 그 이후에도 성공적인 졸업을 보장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보호안내 고객의소리 환율정보 미국날씨 미국지도